책 소개
이 책은 특히 프롬의 사상세계에 관한 입문서로 적절한 책이다. 저자는 전문적인 학문적 자료를 피하면서 일목요연하고 읽기 쉽게끔, 그가 이전의 저술들에서 한층 엄밀하게 (때로는 장황하게) 파고들었던 사유의 과정을 이 책 안에 요약하고 있다. 나아가 새로운 시각에서 간결하면서도 압축된 형태로 자신의 고백의 다양한 단편들을 종합해놓고 있다.……아마도 미래의 학자들은 프롬을―종교전쟁 말기의 저 위대한 휴머니스트처럼―용기 있는 이념을 가지고, 우리 모두가 한층 관용을 알고 도움을 주며 욕구를 모르고 평화를 사랑하는 인간이 되도록 기여한 저 제3의 힘의 대변자의 계열에 넣어 해석할 것이다. 그리고 휴머니즘적 항거파가 뿌리내리기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차례
머리말
서론 : 위대한 약속, 이행되지 않은 약속과 새로운 선택
제1부 소유와 존재의 차이에 대한 이해
1. 일반적 고찰
2. 일상적 경험에서의 소유와 존재
3.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그리고 에크하르트 수사의 저술에 나타난 소유와 존재
제2부 두 실존양식의 근본적 차이에 대한 분석
4. 소유적 실존양식
5. 존재적 실존양식
6. 소유와 존재의 그밖의 측면
제3부 새로운 인간과 새로운 사회
7. 종교, 성격, 그리고 사회
8. 인간의 변화를 위한 전제조건과 새로운 인간의 본질적 특성
9. 새로운 사회의 특성
루트 난다 안젠의 후기
역자 후기
참고 문헌
인명 색인
저자
에리히 프롬 Erich Fromm
1900년에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난 에리히 프롬은 사회학, 심리학, 철학을 공부했고, 1922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28년에서 1931년까지 프랑크푸르트 심리분석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있다가 1934년에 미국으로 이주하여 예일 대학, 뉴 헤이번 대학, 뉴욕 대학, 미시간 대학에서 강의했다. 19501965년에는 멕시코 국립대학의 의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에리히 프롬은 1980년 3월 18일 무랄토(티치노)에서 죽었다.
역자
차경아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와 같은 대학원 졸업. 독일 본 대학교 수학,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 현재 경기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명예교수.
역서 : <베를린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욕망을 요리하는 셰프>, <릴라, 릴라>, <키스의 역사>, <아프리카, 나의 노래>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