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유럽 국가들의 근본적인 역사적 다양성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까? 왜 유럽의 국민들은 종교개혁, 산업화, 전체주의의 탄생 및 쇠퇴와 같은 대(大)역사적 변화들을 같은 리듬이나 같은 방식으로 겪지 않았는가? 엠마뉘엘 토드의 답변은 다음의 몇 마디로 요약된다. 한 인간집단의 종교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적 변화는 오랜 인류학적 기반에 의해서 조건지어진다. 예를 들면 서로 다른 형태의 가족구조는 한 지역이 전체주의를 수용하느냐 아니면 그에 저항하느냐를 결정한다. 유럽은 네 가지의 주요 가족체제를 포함하는데 그 지리적 분포는 새로운 분석기준을 제공한다. 그리하여 어쩌면 유럽 사에 대한 새로운 읽기가 시도될 수 있을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우리의 지식을 근본적으로 새롭게 하는 대저(大著)로서 이 책을 읽고 나면 유럽을 그 이전과 같이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차례
서론 : 공간과 시간
[인류학적 기반 : 가족체제와 농업체제]
가족체제
농업체제
[종교와 근대성]
종교개혁과 반동-종교개혁
문화적 도약과 탈문맹화
산업화
탈기독교화
출산조절
[종교의 소멸, 이데올로기의 탄생]
자유와 평등
권위와 불평등
공동체
오직 자유
[이데올로기의 해체]
카톨릭의 최종적 위기
프롤레타리아트의 종언
프로테스탄트국가들에서의 이데올로기의 해체
정치적 가톨릭 교와 사회주의 : 이중적 불안정
미시-이데올로기들
결론 : 유럽 인과 이민자들
저자
엠마뉘엘 토드Emmanuel Todd
"케임브리지 대학 역사학 박사
파리 정치대학 학위 취득
프랑스 국립인구연구소 자료국장
주요 저서 : 『최후의 몰락』(1970), 『광인과 프롤레타리아』(1979), 『프랑스의 발명』(1981), 『제3의 세계』(1983), 『세계의 유년기』(1984), 『새로운 프랑스』(1988), 『경제적 환상』(1988) 등"
역자
김경근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졸업(학사, 석사), 프랑스 사회과학 고등연구원(EHESS) 졸업(역사학 박사)했다. 전북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이다. 저서로는 『프랑스 근대사 연구』(한울), 『대학서열깨기』(개마고원), 『로베스피에르』(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가 있다. 역서로는 『모호한 역사』(한울), 『유럽의 발견』(까치) 외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