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그림으로 보는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

그림으로 보는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

책 소개

우리 인류는 역사상 그 어느 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고, 빠르고, 크고, 멀리 떨어진 것들을 보기 위해서 우리의 지평을 확장시키면서, 인간 경험으로 타고난 선입관에 맞서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보는 전혀 새로운 방식들을 창조하게 되었다.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은 이러한 필요성에서 개발되었고, 우리에게 놀랍고 경이로운 통찰력을 주고 우리 우주의 신기하고 흥분되는 리얼리티 쇼를 보여준다. 이 책은 20세기 과학혁명을 촉발했던 기괴한 개념들에 대한 흥미롭고 쉬운 입문서이며, 그동안 과학자들이 우리 우주에 대한 이해에서 이룩한 경이로운 진전을 소개해준다. 독특한 등장인물들의 유쾌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을 이해할 수 있다.

차례

1 과학과 인간의 편향 2 쇼핑에서 살아남기 3 신기한 자연의 리얼리티 쇼 4 교수, 얼간이들이 마음대로 하도록 풀어주다 5 상대적으로 말하기 6 시공의 휘어진 조직을 서핑하기 7 상대성 이론과 빛 8 양자역학과 빛 9 물질이란 무엇인가? 10 불가사의한 양자역학 11 기묘한 양자역학, 우주를 만나다 더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명 색인

저자

스티븐 L. 맨리Steven L. Manly
파이퍼 칼리지를 졸업하고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고에너지 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예일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다가 로체스터 대학교로 옮겼고, 현재 그곳에서 물리학 개론 연속 강좌를 개설해서 학생들을 고문하고 있다. 맨리 교수는 전 세계를 누비며 고에너지 입자가속기로 실험을 하면서 물질의 구조와 자연력을 연구했다. 그는 미국 물리교사협회가 수여한 2007년 우수 대학교수상을 받았다.
스티븐 포니어Steven Fournier
스티븐 포니어(Steven Fournier)는 매사추세츠에서 나고 자랐다. 그는 보스턴을 휘젓고 다니며 술을 마셔댄 10년 동안 매사추세츠 미술 디자인 칼리지에서 일러스트레이션과 애니메이션 학사(BFA) 학위를 받고, 친구들과 음악을 연주하고, 주방장급의 요리 실력도 쌓았다. 현재 그가 하는 일에는 (물론 전업은 아니지만) 문신 예술가가 되기 위한 실습, 만화 동인지 제작, 자면서 그림 그리기 훈련, 기타로 컨트리 송 명곡 연주하기 등이다. 현재 그는 자신의 머리와 매사추세츠 주 우스터 사이 어딘가에 살고 있다.

역자

김동광
고려대학교 강사. 과학사회학을 공부했으며, 과학에 대한 글을 쓰고 번역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호두껍질 속의 우주』, 『그림으로 보는 시간의 역사』, 『블랙홀과 아기 우주』, 『거인들의 어깨 위에 서서』 등 여러 권이 있다.

출판사 리뷰

미국 최우수 교수가 가르쳐주는 현대 물리학의 양대 이론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의 신기한 세계로의 초대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은 20세기 물리학을 떠받치는 양대 기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단지 물리학에 그치지 않고 근대 과학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그런 면에서 오늘날 우리가 세계를 보는 관점, 즉 과학적 세계관이기도 하다. 이 책은 20세기 과학혁명을 촉발했던 기괴한 개념들에 대한 흥미롭고 쉬운 입문서이며, 그동안 과학자들이 우리 우주에 대한 이해에서 이룩한 경이로운 진전을 소개해준다. 독특한 등장인물들의 유쾌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을 이해할 수 있다. 2007년 미국 물리학교사협회로부터 우수 대학교수상을 수상한 저자, 스티븐 L. 맨리는 단순히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의 입문서를 넘어, 바로 원점으로 되돌아가서 과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이야기로부터 시작한다. 자연스런 흐름 속에서 상대성 이론에서 도출된 공간과 시간의 등가성이나 양자역학의 불확정성 원리 등 여러 이론들의 주요한 생각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된다. “과학이란 무엇인가”로부터 상대성 이론, 양자역학의 중요한 귀결까지를 독특한 만화 캐릭터들의 대화로 소개하기 때문에, 독자들도 책을 읽는 동안 자연스럽게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의 기본적인 생각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함께하면 좋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