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신의 가면 1

원시 신화

신의 가면 1

원시 신화

책 소개

신화에 대한 사유는 삶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라는 인식 위에서 최신의 고고학, 인류학, 심리학의 성과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진 세계 신화의 시원에 관한 연구. 태초의 신들과 영웅들에 관한 방대한 스케치.

차례

제1부 신화의 심리학 서론 : 가면의 교훈 제1장 유전된 이미지의 수수께끼 제2장 경험의 각인 제2부 원시 농경인의 신화 제3장 고등 문명의 문화 영역 제4장 희생된 왕의 영토 제5장 사랑-죽음 의례 제3부 원시 사냥꾼의 신화 제6장 샤머니즘 제7장 동물의 주 제8장 구석기 시대의 동굴 제4부 신화의 고고학 제9장 구석기 시대의 신화적 문턱 제10장 신석기 시대의 신화적 문턱 결론 : 신화의 기능

저자

조지프 캠벨Joseph Campbell
조지프 캠벨은 어린 시절부터 신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뉴욕에서 태어난 그는 아메리칸 인디언에 관한 책을 즐겨 읽었으며, 뉴욕 맨허튼에 있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의 한 코너에 있는 토템 기둥에 특히 매료되었다. 그는 1925년과 1927년에 콜럼비아 대학교에서 중세 프랑스어와 산스크리트어를 공부하였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동안에는 존 스타인벡과 생물학자 에드 리켓츠와 교류하였다. 1934년에는 캔터베리 스쿨에서 가르쳤으며 사라 로렌스 대학교의 문학부에서 오랫동안 교편을 잡았다. 1940년대와 50년대에는 스와미 나킬라난다를 도와 우파니샤드와 『스리 라마크리슈나의복음』을 번역하였다. 『신화의 힘』, 『신화의 세계』,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신화와 함께 살기』, 『야생 수거위의 비행』, 『신화적 이미지』 등의 저서들을 통하여 왕성한 지적 연구 활동을 펼쳤던 석학 캠벨은 1987년에 죽었다.

함께하면 좋은 책